1894년부터는 고유 전통학제에 대한 서구학제의 차원을 넘어 근대학교제도를 위주로 교육제도를 재편하기 시작하였다. 더구나 이 무렵 동학란의 충격은 변화를 바라는 개혁세력에 정치적 승리를 안겨다 줌으로써 그들의 근대화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. 이러한 충격에 새로운 대응책에 골
교육학만이 아닌 철학, 윤리학, 사회철학, 심리학 등의 영역에 걸쳐 활동했고, 시민적 자유를 위한 사회적 활동 등 당시로서는 대표적 사상가, 지식인으로 인정받았다. 대표적인 저서로서는 <학교와 사회>(1899), <민주주의와 교육>(1916)등이 있다.
한국은 광복이후 미군의 진주라는 여건마저 겹쳐 거의 1
교육을“윤리, 가치관 교육”이라고 보고 있음.
∘ 붕괴될 위기를 맞고 있는 근대적 국가통제 교육
- 학교교육은 1990년대 이후 탈산업화,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국가주도의 교육이 교육현장으로부터 문제발생. 뒤늦게 급속한 산업화를 추진한 일본, 한국, 대만 등 동아시아형의
제 1부 서양 교육사
1. 고대 교육
1) 그리스의 교육
그리스는 폴리스(polis)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.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.
그리스인은 뛰어난
근대에 견줄 수 있는 중요한 철학자들을 배출했다는 점을 어느 정도 인정하고 있다.
(2) 발전과정
- 기존의 자료를 단순히 모으고 분류하고 배열하는 데서 출발.
- 원문과 문제를 체계적으로 논의하는 단계.
- 마침내 획득 가능한 진리 전체에 관한 포괄적 견해(Summa)를 제시.
- 중세 후기에 오면 기존
교육에 대한 강한 개혁의지의 습득
③ 교육사 연구의 태도
- 진리에 대한 헌신
- 초연한 자세
- 비판 및 개방정신
④ 교육사의 연구 영역
- 교육사상사 연구
- 교육제도사 연구
- 교육내용사 및 교육방법사
- 교육 사회경제학사
- 교육문제사
2. 한국교육사
1) 원시사회의
교육적 경험의 세계를 확장하였다.(이돈희, 1992) 근대 노동교육사상가로서는 토마스모아가 교육과 노동의 결합을 가장 일찍이 생각한 인사라 할 수 있다.(이돈희, 1992) 그 후에 룻소, 페스탈로치, 오웬 그리고 현대에 와서는 죤 듀이 등이 노동과 생산이 갖는 교육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상가들이다.(
Ⅰ.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
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. 여기에서는 <<대승기신론소>><<대승기신론별기>>를 통하여 眞俗不二
바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특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관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. 근대의 전통적, 획일적 교육양식에서 벗어나 실용성과 창조성, 다양성을 기분에 둔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한국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. 결국 아카데미는 1979년 수리물리학자 이본느쇼께를 첫 여성회원으로 선출했다. 반면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은 미국 국립과학아카데미는 1925년에 해부학자 플로런스를 첫 여성회원으로 선출했다.
귀족 집안 출신이며, 가족이나 친지가 특별히 여성의 교육과 과학 활동에 호의적이라는